1. 웹과 인터넷의 차이
인터넷은 웹( WWW = World Wide Web )이 아닙니다.
- 인터넷
- TCP/IP 기반의 네트워크가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연결된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 웹
- 웹은 HTML이라는 문서 형태와 HTTP라는 문서 전송 프로토콜, URL로 문서의 위치를 표시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멀리 떨어진 사람에게 문서를 주고받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즉, 웹보다 인터넷이 더 광범위한 범주이며, 인터넷으로 여러 기능을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이 있는 것입니다.
[ 웹은 인터넷의 일부 ]
2. 웹과 관련된 프로토콜
웹은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데요,
이 외에 웹과 관련된 프로토콜은 무수히 많이 있는데( 정처기 시험에 많이 나오죠… ), 기본적이고 꼭 알아야 할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P / MAC / ARP
IP( Internet Protocol )는 각각의 패킷을 IP 주소와 MAC 주소를 통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IP 주소
- 각 노드에 부여된 주소를 가르킵니다.
- MAC 주소
- 각 네트워크 카드( NIC )에 할당된 고유의 주소를 말합니다.
이 때, AR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IP 주소를 MAC 주소로 변환하여 목적지를 찾아갑니다.
IP주소는 유동적이기 때문에 고유의 대상이 될 수 없지만, MAC 주소는 고유하기 때문에 AR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OSI 7 계층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이에 대한 개념은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TCP / UDP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전송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통제를 합니다.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달
데이터를 순서대로 전달
데이터를 에러없이 교환할 수 있도록 전달
HTTP는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TCP 프로토콜을 이용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TCP 커넥션이 맺어지면 메시지가 절대 사라지거나 손상되지 않고, 순서가 뒤바뀌는 일도 없는 안정성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보통 TCP와 대조되는 프로토콜로 UDP ( User Datagram Protocol )를 언급하는데요.
UDP는 상대방이 데이터를 잘 받았든 말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즉, 데이터 전달에 대한 안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항상 TCP가 더 좋은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UDP가 TCP에 비해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유튜브( 스트리밍 )는 데이터가 잘 전달 됐는지( 안정성 ) 보다 속도가 더 중요합니다.
즉, 서비스에 따라 사용하는 프로토콜이 다릅니다.
IP 프로토콜과 함께 TCP / IP 라는 명칭으로 사용되며, TCP/IP는 OSI 7 계층을 4계층으로 단순화 한 모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의 글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DNS ( Domain Name Server )
IP 주소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지 않습니다.
요즘은 전화번호도 외우기 힘든데, 웹 페이지의 IP 주소를 외우라고 하면 매우 불편하겠죠.
그래서 IP주소를 우리가 이해하기 쉬운 일반적인 문자로 매핑해주는 시스템이 있는데, 그것이 DNS입니다.
DNS는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원하는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웹과 관련된 프로토콜에 대한 내용을 마치겠습니다.
이후의 글에서 웹에서 사용되는 HTTP 프로토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