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환경에서 python mysql을 사용하기 위해 pip install mysqlclient 으로 mysql을 설치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에러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이 메시지는 윈도우에서 Python module을 설치할 때 종종 발생하는 메시지입니다.




2.


MySQL Connector을 설치하여, 해당 경로에 위치 시키라는 에러.



즉, VisualStudio를 설치하라는 에러와 MySQL Connector를 설치하라는 에러가 발생하곤 하는데, VisualStudio와 Connector를 설치하는 것보다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mysqlclient 설치

mysqlclient를 설치하려면, 여기에서 자신의 Python 버전과, CPU 제조사에 맞게 whl 파일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적절한 위치에 두고, ( 저같은 경우는 바탕화면 경로인 C:\Users\samsung\Desktop\mysqlclient-1.3.13-cp36-cp36m-win32.whl )

pip install 설치경로 명령어를 실행하면 mysqlclient가 설치됩니다.





테스트

이제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도 할 겸, 간단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mport MySQLdb as mysql

db = mysql.connect(host="localhost", user="test", passwd="test", db="test")

cur = db.cursor()
cur.execute("SELECT * FROM user")
print(cur.fetchall())

db.close()

cmd 창에서 connect 정보에 맞게 셋팅을 하고 user 테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한 후, 쿼리문을 수행하면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조회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Python에서 mysqlclient 모듈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택오버플로우를 보면 VisualStudio를 설치하거나, MySQL Connector를 설치하라고 하는데, 그럴 필요 없이 간단하게 whl 파일만 다운 받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