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비스란?
서비스는 윈도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서비스를 검색하시면 현재 윈도우에서 구동중인 서비스 목록들을 볼 수 있으며, 서비스 관리( 수동 시작, 중지 등 )를 할 수도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서버가 실행되면 어떤 서비스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시키려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예를들어 어떤 서버에 톰캣 위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웹 서비스는 24시간 돌아가야 하는데, 예상치 못한 이유로 서버가 다운이 되었을 때 어떻게 조치를 할까요?
서비스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서버 관리자가 root 계정으로 접속을 해서 톰캣을 실행 시키는 명령어를 직접 명령해야 톰캣이 실행되고,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서비스를 실행 시키는 권한은 root에게 있기 때문에 root 계정으로 접속해야 하고,
root 계정은 일반적으로 원격으로 접속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서버 컴퓨터 앞에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톰캣을 서비스로 등록해 놓았다면, 서버를 실행했을 때 자동으로 톰캣이 돌아가기 때문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2. systemctl과 서비스 등록
서비스를 등록하기 전에 서비스와 관련된 명령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entOS6까지는 /etc/rc.d/init.d 디렉토리에 서비스 관련 파일들이 있었고, 이를 chkconfig, service 명령어를 통해 제어했는데요.
CentOS7부터는 서비스들이 대부분 Unit으로 분리되었고, 이 Unit들은 서비스이름.service 파일명을 가지며, systemctl 명령어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제 CentOS7에서 서비스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ervice 파일 생성
/usr/lib/systemd/system 디렉토리 아래에 확장자가 .service인 파일을 만들면, systemctl 명령을 통해 서비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usr/lib/systemd/system/서비스이름.service
이런 식으로 tomcat.service 파일을 생성하면,
# systemctl enable tomcat
명령어로 서버가 실행될 때 톰캣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 systemctl start tomcat
명령어를 통해 수동으로 톰캣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journalctl -u 서비스이름
이제 서비스 파일을 작성하기 위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UNIT ]
[ Service ]
Type=[ simple | forking | oneshot | notify | dbus ]
유닛 타입을 선언한다.
"simple" (기본값)
유닛이 시작된 경우 즉시 systemd는 유닛의 시작이 완료됐다고 판단한다.
다른 유닛과 통신하기 위해 소켓을 사용하는 경우 이 설정을 사용하면 안된다.
"forking"
자식 프로세스 생성이 완료되는 단계까지를 systemd가 시작이 완료되었다고 판단하게 된다.
부모 프로세스를 추적할 수 있도록 PIDFile= 필드에 PID 파일을 선언해 주어야 한다.
"oneshot"
"simple" 과 다소 유사하지만 단일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타입이다.
또한 실행 후 해당 실행이 종료되더라도 RemainAfterExit=yes 옵션을 통해 유닛을 활성화 상태로 간주할 수 있다.
"notify"
"simple" 과 동일하다. 다만 유닛이 구동되면 systemd에 시그널을 보낸다.
이때 시그널에 대한 내용은 libsystemd-daemon.so에 선언되어 있다.
"dbus"
D-Bus에 지정된 BusName 이 준비될 때까지 대기한다.
다시 말해서, D-Bus가 준비된 후에 유닛이 시작되었다고 간주한다.
RemainAfterExit=[ yes | no ]
유닛이 종료된 후에도 활성화 상태로 판단한다.
GuessMainPID=[ yes | no ]
이 옵션은 "Type=forking"이고, "PIDFile="(빈 값)인 경우에 작동한다.
systemd가 유닛이 정상적으로 시작되었는지 명확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된다.
만일 여러 데몬 프로세스로 구성된 유닛이라면 PID를 잘못 추측할 수도 있다.
그로 인해 오류 검출이나 자동 재시작 등의 작업이 불가능 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PIDFile
PID 파일의 절대 경로를 지정한다.
만일 유닛 타입이 forking 이라면 해당 설정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BusName
D-Bus의 버스 이름을 지정한다.
Type=dbus 인 경우 필수 사항이다.
다른 Type 의 경우라도 D-Bus 버스 이름을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 별도로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Environment
해당 유닛에서 사용할 환경 변수를 선언한다.
또한 반드시 "Exec*=" 옵션보다 상단에 위치해야 한다.
예제는 아래와 같다.
Environment='ONE=one' 'TWO=two two'
EnvironmentFile
해당 유닛에서 사용할 환경 변수 파일을 정의한다.
환경 변수 파일에서 "#" 와 ";" 로 시작되는 라인은 주석으로 처리된다.
"Environment=" 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Environment=" 옵션값이 먹게 된다.
또한 반드시 "Exec*=" 옵션보다 상단에 위치해야 한다.
ExecStart
시작 명령을 정의한다.
실행 명령어는 반드시 절대 경로 또는 변수(${STRINGS}와 같이)로 시작해야 하며, 다중 명령어를 지원한다.
예제는 아래와 같다.
ExecStart="commnad1"
ExecStart="command2"
ExecStart="command3"
혹은 ExecStart="command1; command2; command3"
ExecStop
중지 명령을 정의한다.
사용법은 "ExecStart="와 동일하다.
중지 방식은 "KillMode=" 로 지정된다.
KillMode=[ control-group|process | none ]
중지 방법에 대해서 선언한다.
"control-group" (기본값)
해당 유닛의 그룹에 포함된 모든 프로세스를 중지 시킨다.
"process"
메인 프로세스만 중지 시킨다.
"none"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그룹은 어떤 유닛과 그에 종속성을 가지는 다른 유닛들을 말한다.
ExecReload
재구성을 수행할 명령을 정의한다.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StopPre, ExecStopPost
유닛 시작, 중지 등의 동작과 관련하여 수행할 추가 명령을 정의한다.
사용법은 "ExecStart=" 동일하다.
RestartSec
재시작 명령을 수행할 때, 중지 후 다시 시작하기까지 대기(sleep)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100ms" 이다.
각각 "min", "s", "ms" 단위로 설정한다.
해당 설정은 Restart= 옵션이 있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TimeoutStartSec
유닛의 시작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90초(90s)이며, 만일 Type=oneshot 인 경우 해당 설정이 해당 설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만일 시작 완료에 대해 반환이 될 때까지 대기하려면 "TimeoutStartSec=0" 으로 설정한다.
TimeoutStopSec
유닛의 중지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90초(90s)이며, 위의 "TimeoutStartSec=" 옵션과 동일하게 "TimeoutStopSec=0" 으로 설정하면 반환이 될 때까지 대기한다.
"TimeoutStopSec" 에 설정된 시간 안에 종료되지 않으면 SIGKILL 시그널을 보내서 강제로 종료시킨다.
TimeoutSec
"TimeoutStartSec=" 와 "TimeoutStopSec=" 을 동시에 설정한다.
WatchdogSec
유닛 시작 후에 주기적으로 생존을 감시하기 위한 질의(keep-alive ping)를 하는데, 이 질의가 반환되까지의 대기 시간을 설정한다.
"Restart=" 옵션이 "on-failure", "always" 인 경우 유효하며, 여기에 지정된 시간 안에 응답이 없다면 자동으로 유닛을 재시작한다.
기본값은 "0" 으로 유닛의 생존을 감시하지 않는다.
Restart=[no | on-success | on-failure | on-watchdog | on-abort | always ]
유닛이 죽었거나 "WatchdogSec="에 지정된 생존 응답 시간이 초과한 경우 재시작한다.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StopPre=", "ExecStopPost=", "ExecReload=" 에 설정된 유닛의 경우에는 포함되지 않으며, 이 유닛에만 해당된다.
"no" (기본값) - 유닛을 다시 시작하지 않는다.
"on-success" - 유닛이 정상적으로 종료됐을 경우에만 재시작한다. 종료 시 "0"을 반환했거나, SIGHUP, SIGINT, SIGTERM, SIGPIPE와 같은 시그널 또는 "SuccessExitStatus=" 설정에서 지정된 반환 코드 목록에 따라 모두 성공으로 인식해 재시작을 하게 된다.
"on-failure" - 유닛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된 경우에 재시작한다. 반환이 "0"이 아닌 경우나 비정상적인 시그널을 받고 종료된 경우, "WatchdogSec="에 지정된 생존 응답 시간을 초과한 경우에 유닛을 재시작한다.
"on-watchdog" - "WatchdogSec="에 지정된 생존 응답 시간을 초과한 경우에 유닛을 재시작한다.
"on-abort" - 지정되지 않은 반환을 받은 경우에 유닛을 재시작한다.
"always" - 종료 상태에 관계없이 무조건 재시작하며, 수동으로 중지하더라도 다시 시작됨을 주의해야 한다.
SuccessExitStatus
성공으로 판단할 시그널을 설정해 준다.
아래의 예를 참고하자.
"SuccessExitStatus=1 2 8 SIGKILL"
RestartPreventExitStatus
재시작하지 않을 반환을 정의하며, 굳이 재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반환이 있다면 유용하다.
"RestartPreventExitStatus=1 6 SIGABRT"
PermissionsStartOnly=[ yes | no ]
"User=", "Group=" 옵션 등과 같이 권한 설정을 적용하여 시작한다.
해당 설정은 "ExecStart="에서만 적용되며,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Reload=", "ExecStop=", "ExecStopPost="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User, Group
유닛의 프로세스를 수행할 사용자/그룹의 이름을 지정한다.
RootDirectoryStartOnly=[ yes | no ]
프로세스의 루트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chroot() 함수를 사용하여 구동된다.
해당 설정은 "ExecStart="에서만 적용 되며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Reload=", "ExecStop=", "ExecStopPost="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RootDirectory
chroot() 함수로 변경할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WorkingDirectory
프로세스의 작업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별도의 지정이 없으면 유닛은 최상위 디렉토리("/")를 작업 디렉토리로 사용한다.
특정 디렉토리 상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에서 필요하다.
NonBlocking=[ yes | no ]
소켓 기술자에 O_NONBLOCK 플래그를 사용한다.
yes일 경우 STDIN/STDOUT/STDERR을 제외한 모든 소켓에 O_NONBLOCK 플래그가 지정된다.
즉 사용되는 모든 소켓이 비봉쇄로 동작한다.
NotifyAccess=[ none | main | all ]
서비스 상태 알림 소켓으로의 접근을 제어한다. 해당 접근은 sd_notify() 함수를 사용한다.
"none" - 유닛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무시한다.
"main" (기본값) - 메인 프로세스에 대해서만 상태 정보 알림을 허용한다.
"all" - 모든 유닛. 즉 컨트롤 그룹의 유닛 상태 정보 알림을 허용한다.
"Type=notify" 혹은 "WatchdogSec="가 설정된 경우 "NotifyAccess="를 "main" 혹은 "all"로 설정하여 접근 가능하게 설정해야 한다.
Sockets
유닛에서 사용하는 소켓의 이름을 지정한다.
기본으로 "<유닛명>.socket"으로 생성되지만 지정된 이름으로 소켓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유닛에서 여러 소켓 목록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경우 "Sockets=" 옵션이 여러번 사용될 수도 있다.
만일 "Sockets=" 옵션이 아무런 설정 없이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 소켓 목록이 리셋되게 된다.
StartLimitInterval, StartLimitBurst
위의 두 설정값을 이용하여 제한된 시간에 너무 많은 재시작 ("Restart=") 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한다.
기본값에 따르면 10초 간격으로 5번까지 서비스 시작을 허용하고 이후에 재시작 이벤트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재시작하지 않도록 설정한다.
유닛 재시작 이벤트가 무한으로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며, 추후 관리자가 수동으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한다.
"StartLimitInterval=" 옵션의 경우 기본값 10초(10s), "0" 으로 설정할 경우 비활성화한다.
"StartLimitBurst=" 옵션의 경우 기본값 5회.
StartLimitAction=[ none | reboot | reboot-force | reboot-immediate ]
만일 복구 재시도가 제한된 설정 (Service Recovery Limit > StartLimitInterval * StartLimitBurst) 내에 완료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 정의한다.
"none" (기본값) -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는다.
"reboot" -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systemctl reboot과 동일)
"reboot-force" - 메모리 상의 데이터를 디스크와 동기화한 후에 시스템을 강제로 제부팅한다. (systemctl reboot -f와 동일)
"reboot-immediate" - 메모리 상의 데이터를 디스크와 동기화하지 않고 바로 시스템을 강제로 재부팅한다.
Nice
해당 유닛의 프로세스의 nice 값을 지정한다.
"-20" 부터 "19" 까지 정수형으로 등록한다.
OOMScoreAdjust
OOM(Out Of Memory) killer 작동 시 프로세스 우선 순위를 미리 지정할 수 있다.
"-1000" 에서 "1000" 까지 정수형으로 등록한다.
UMask
umask 값을 선언한다.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기본값은 "0022" 이다.
SyslogFacility
로그 시설을 설정할 수 있다.
"kern, user, mail, daemon, auth, syslog, lpr, news, uucp, cron, authpriv, ftp, local0, local1, local2, local3, local4, local5, local6, local7" 등의 값으로 설정 가능하다.
SyslogLevel
로그 수준을 설정할 수 있다.
"emerg, alert, crit, err, warning, notice, info, debug" 등 설정이 가능하다.
TCPWrapName
TCP 래퍼를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다.
PAMName
PAM 보안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다.
[ Install ]
Alias
유닛의 별칭을 지정한다.
"systemctl enable" 명령어를 통해서 별칭을 생성할 수 있다.
별칭은 유닛 파일 확장자(유닛 타입)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service, socket, mount, swap 등이 있다. 예: httpd.service 의 Alias=apache.service)
WantedBy, RequiredBy
"systemctl enable" 로 유닛을 등록할 때 등록에 필요한 유닛을 지정한다.
해당 유닛을 등록하기 위한 종속성 검사 단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설정은 [Unit] 섹션의 "Wants=" 와 "Requires=" 옵션과 관계 있다.
Also
"systemctl enable"과 "systemctl disable"로 유닛을 등록하거나 해제할 때, 여기에 지정된 다른 유닛도 같이 등록, 해제하도록 할 수 있다.
이상으로 CentOS 7에서 서비스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버가 실행되면 자동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는 서비스로 등록하면 좋습니다.
[ 참고 ]
https://potatogim.net/wiki/Systemctl ( PGWiki에서 라이센스를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