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톰캣 ( Tomcat )

톰캣은 아파치( Apache )에서 java 언어로 만든 WAS입니다.

톰캣을 Servlet Container 또는 Servlet Engine 이라고도 하는데, 톰캣을 다운 받으시면 Servlet과 JSP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는 파일이 매우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톰캣은 Servlet을 실행시키며, JSP 코드가 포함되어 있는 웹 페이지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톰캣의 내부 동작도 중요한데, 우선 톰캣을 다운 받아서 이클립스에 연동하여 테스트를 마친 후 다음 글에서 톰캣 내부 동작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여기에서 톰캣을 다운로드합니다.

어떤 버전을 받아도 상관은 없지만, 저는 8.05버전을 zip파일로 다운받았습니다.






2. Java EE ( 이클립스 Oxgen )

javaEE는 자바로 웹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IDE로 이클립스 Oxygen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 다운 링크 )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아래 사진에 보이는 우상단의 버튼을 클릭해서 Java EE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 처럼 Server 탭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보면 새로운 서버를 만들라라고 하는데요.

위의 메시지를 클릭해서 아까 받은 톰캣을 올리면 됩니다.

  1. Apache 클릭
  2. Tomcat v8.0 Sever 클릭
  3. Server's host name 으로 localhost를 입력
  4. finish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이 Server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는 톰캣의 환경설정을 할 수 있는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이상태가 되면 이클립스 IDE에 톰캣이 연동된 상태입니다.





3. 톰캣 실행 테스트

톰캣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테스트를 위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방금 전에 연동했던 톰캣 버전이 맞는지 확인을 해주시고 next를 두 번 클릭



web.xml 파일을 생성할 것인지 체크하는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을 체크해주세요.

web.xml은 서블릿 매핑 등 설정 작업등을 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생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finish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WebContent 폴더에 jsp 파일을 만들어주세요.



JSP파일은 HTML문서에 java 코드를 삽입할 수 있는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일명을 작성하여 JSP 파일을 생성하고, <body> 태그 안에 아무 내용이나 입력합니다.



이것으로 웹페이지에 보여줄 내용을 작성한 것이고, 마지막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톰캣에 등록해야 합니다.

Server 탭에서 "Tomcat v8.0 Server at localhost"를 우클릭하여 "add and remove"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해당 웹 프로젝트를 add 시키면 톰캣에 해당 프로젝트가 등록이 된 것입니다.



다음으로 재생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실행합니다.

이 때 생기는 빨간색의 콘솔 메시지들은 실행 관련 로그인데, 에러가 아니라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톰캣은 기본적으로 8080 포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브라우저에서 다음의 URL로 접근해보세요.

http://localhost:8080/testing/파일이름.jsp 


URL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웹 프로젝트 폴더 이름이 루트 경로가 됩니다.

저의 경우는 프로젝트 폴더 이름이 testing이기 때문에 URL에 testing이 붙은 것이죠.

또한 WebContent 폴더 아래에 작성된 JSP 파일은 웹에서 바로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톰캣을 이클립스에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