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repository에 업로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1. Git과 Github개념

먼저 Git은 버전 관리 툴이며, Github은 웹 상에 소스 코드를 올려서 여러 사람과 공유하는 장소입니다.

자신의 PC에서 작업하는 공간을 Local Repository라 하며, Github에 있는 공간을 Remote Repository라 하는데,

Git에 대한 자세한 개념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윈도우, 리눅스 등에서 git을 사용하려면 git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

 

 

 

 

2. 기본 명령어

  • git init
    • 새로운 local repository 생성
  • git add
    • 변경된 파일을 storage에 추가
  • git commit
    • add한 파일을 local repository에 저장 
  • git push
    • local repository를 remote repository에 업로드

 

 

 

 

3. Github에 소스코드 올리기

1) 레포지토리 생성

Github 홈페이지( 링크 )에서 회원 가입을 한 후 repository를 생성합니다.

( repository를 생성한 후 readme.md를 읽어보시면 앞으로 소개할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

 

 

2) 업로드할 폴더로 이동

커맨더 창을 통해, 깃헙에 업로드할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 cd 폴더경로

 

 

3) init

커맨더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위의 폴더를 git이 추적할 수 있도록 .git 폴더를 생성합니다.

즉, local repository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 git init

 

 

4) 상태 확인

git이 버전관리 대상 파일들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 git status

git status는 매우매우 유용한 명령어입니다.

  • 명령어가 동작하지 않을 때 에러 확인
  • 내가 작업한 파일 외에 다른 파일이 수정되진 않았는지 확인

 

 

5) add

버전 관리할 파일들을 추가합니다.

git add 파일 명령어는 특정 파일을 추가하는 명령어이며,  아래의 명령어는 변경 모든 파일을 local repository에 추가하는 명령어입니다.

# git add .

 

 

6) 커밋

commit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 git commit -m "메시지내용"

-m 옵션은 간단하게 한줄로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함이며, 긴 메시지 작성이 필요하다면 git commit 명령어만 실행하면 됩니다.

 

 

 

7) remote 등록

remote repository를 등록합니다.

# git remote add origin {remote repository 주소}

origin은 remote repository의 별칭을 의미하며, 매 번 remote repository의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귀찮으므로 별칭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origin을 사용합니다.

 

repository의 주소는 본인의 github 주소를 입력하면 되는데, 아래 사진처럼 HTTPS를 한 후, 복사를 클릭하면 주소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8) push

commit 한 내용을 remote repository에 push( 업로드 ) 합니다.

# git push origin master

master는 브랜치( branch )의 이름이며, remote repository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master 브랜치가 생성됩니다.

( 참고로 브랜치는 독립적인 작업 공간을 의미하며, 브랜치 덕분에 협업이 수월해지기 때문에 꼭 알아둬야 하는 개념입니다. )

 

master가 아닌 다른 branch로 push 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master를 특정 브랜치명으로 바꿔서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 git push origin {브랜치명}

 

 

9) config 설정

git을 설치한 후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Github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입력하라고 합니다.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소스 코드가 Github으로 푸시가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작업한 코드 올리기

위의 과정은 처음 깃헙에 코드를 올릴 때의 과정입니다.

이제 작업을 진행하면서 수정된 내용을 계속 깃헙에 업로드를 해야 하는데, 첫 push 이후에는 위의 과정을 조금 생략할 수 있습니다.

 

커맨더 창에서 소스코드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 후,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 git add .
# git commit -m "메시지 내용"
# git push origin {브랜치명}

 

 

 

 

이상으로 local에 있는 작업 내용을 remote repository인 Github에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를 참고하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 글의 예상 독자는 git을 처음 다루는 분들일 것 같습니다.

저는 Git을 공부해야지 하면서 여러번 포기를 했었는데요...

Git의 flow도 모른 상태로 수많은 명령어와 옵션들을 알려고해서 방대한 양에 포기를 했었던 것 같아요.

 

Git의 구조를 알아두면 각 명령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링크 )

그리고 수많은 명령어와 옵션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외우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Git 명령어는 따로 정리를 해서 필요할 때 찾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물론 Source tree 또는 IDE에서 제공하는 GUI 툴이 있지만, 저는 명령어가 좋더라구요 ㅎㅎ

 

다음 글들에서 제가 Git을 공부하면서 필요하다 싶은 것들을 정리했는데요.

당장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어떻게 협업을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이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