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5 수정


1. Node.js 설치

Node.js 공식 홈페이지( 링크 )에서 Node.js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Current : 최신 버전
  • LTS : 안정 버전
Current는 최신 버전이므로, 버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안정버전인 LTS를 다운 받으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커맨더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노드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node --version





2. Webstorm에서 프로젝트 생성

개발 툴은 IDE로 WebStorm, VS Code 등이 있으며, 텍스트 편집기인 Atom, Sublime Text, Brackets 등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텍스트 편집기는 커맨더 창을 열어서 Node.js 명령어를 실행해야 하므로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저는 과거에 Atom을 사용했었는데 조금 불편해서 이제는 WebStor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Webstorm에서 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3. Hello World !

프로젝트 폴더까지 생성했으니, 콘솔 창에 "Hello World !"를 출력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 폴더 안에 test.js 파일을 생성합니다.

Node.js 코드를 작성하려면 HTML 파일을 만들어서 <script> 태그 안에 JS 코드를 넣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Node는 .js 확장자로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파일에 콘솔을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합니다.

test.js

console.log("Hello World!!");


이제 node app을 실행하기 위해, 커맨더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WebStrom을 사용중이라면 Alt + F12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신다면, 커맨더 창을 열어서 해당 프로젝트 폴더가 있는 위치로 이동한 후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앞으로 나오는 모든 명령어는 이런 방법으로 실행합니다.

# node test.js






이상으로 Node.js를 설치하여, Hello World를 출력해보았습니다.

다음 글들에서는 Node.js를 잘 다루기 위한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