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aaS ( Software as a Service )  -  consume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Saas라고 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의 소비 관점에서 제공되는 IT의 서비스 방식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메일 서비스에서 사용자는 이 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동작 하고 있는지 그리고 메일 백업을 어떻게 하는지 알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서비스 형태로 원하는 단말기(PC, 스마트폰 등)에서 메일을 주고 받으며, 필요하면 언제든지 공간도 늘려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네이버 클라우드, 드롭박스 등이 있습니다.




2. PasS ( Platform as a Service )  -  build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플랫폼, Platform)과 그 환경을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API까지 제공하는 형태를 Paas라고 합니다. 즉 플랫폼을 빌려주는 것이죠.


개발자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서비스 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서비스와 기능들이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특히, 이미 구축 후 제공되는 인프라가 존재하기에 개발자는 상위의 플랫폼에서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서비스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Google App Engine, Microsoft Azure 가 있습니다.





3. IaaS (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  host

IasS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수요에 따라 인프라의 규모를 즉각적으로 강화/축소할 수 있으며,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신생 기업에서 경제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IaaS를 사용할 경우 자체 물리적 서버와 기타 데이터 센터 인프라를 구입하고 관리하는 데 따른 비용과 복잡성이 없어집니다.

각 리소스는 별도의 서비스 구성 요소로 제공되며, 특정 리소스를 필요한 동안에만 대여하면 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공급자는 인프라를 관리하는 반면, 사용자는 자체 소프트웨어(운영 체제, 미들웨어 및 응용 프로그램)를 구매, 설치, 구성 및 관리합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서 AWS EC2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무리로 각 개념을 잘 표현한 비유가 있어서 소개해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259518 ]







[ 참고 자료 ]

https://azure.microsoft.com/ko-kr/overview/what-is-iaas/

http://www.hostway.co.kr/support/faq/iaas-paas-saas%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https://blogs.msdn.microsoft.com/eva/?p=1383